유럽 어린이 할인 팁(대중교통, 기차, 관광지)-2015유럽여행기 2편 Travel & Life

가족 유럽여행을 준비하다 보니, 여러 가지 궁금증들이 생겼습니다. 물론 여행책이나 인터넷 포스팅에 여러 글들이 많지만, 막상 어떤때는 내게 필요한 정보가 하나씩 빠져 있어 답답한 경우들이 많았지요. 이에 해당 시리즈 글은 제가 직접 현지 사이트들을 찾아서 얻은 생생한 정보들을 공유, 저와 비슷한 다른 분들이 조금이나마 시간 절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들을 씁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에 조금은 틀린 정보들도 있을 수 있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2015 유럽여행기 2-어린이 할인 팁 (영국,프랑스,스페인,벨기에)

저처럼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준비중이신 분들은, 사전에 신경쓰고 관심을 갖는게 하나 더 있죠.
'지하철 어린이 요금은 몇 세까지 할인되나?', '박물관에 어린이들도 돈을 다 내야하나?'... 이런류의 궁금증들이죠.
허나 인터넷을 뒤져도 이러한 것들만 간단하게 요약된 글은 잘 못 본 듯 합니다.
이에 제가 여행 준비를 하며 찾았던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스페인 바르셀로나, 벨기에 브뤼셀에서 어린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 봅니다. (물론 훨씬 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제가 확인한 것들만 올리니 양해해 주세요)

1. 영국 런던
-대중교통
:대중교통에 있어 어린이들에게 런던은 천국 같은 곳입니다. 결론적으로 만10세까지는 버스던 지하철이던 무료입니다.
정확한 규정을 보면 "만 10세까지의 어린이는 부모(성인)1명에 어린이 4명까지 무료"라고 합니다.
그리고 11세부터 15세까지는 성인요금의 50%입니다.
런던의 충전식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10세이상은 카드 만들 필요 없고, 11세 이상은 카드 만들면 성인요금의 50%만 차감됩니다.
만10세면 우리나라 나이로는 초등학교 4학년 정도까지겠네요.


-영국기차
런던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 영국의 기차요금 어린이 할인은 약간 다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제가 영국철동청 사이트 예약화면에 나온 사진을 첨부합니다.
(참고로 영국 기차노선을 예약할 수 있는 영국철도청 사이트: http://www.nationalrail.co.uk)
아래, 박스 보시면 알겠지만, 부모와 동반한 5세미만(만4세까지) 어린이 2명까지는 무료입니다.
하지만 만5세부터 16세까지는 어린이요금을 내야 하고, 성인요금의 정확히 50%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해외 사이트에 <Under>이라고 나와 있으면 <이하>가 아니고 <미만>이란 의미입니다.
따라서, <under the age of 5>는 5세미만, 4세까지... 더 정확히는 <만4세 11개월 29일>까지를 말하는 것이죠.ㅎㅎ

-옥스포드행 메가버스(megabus)
-영국의 대부분 대중교통이나 기차는 어린이가 무료이기에...메가버스 금액도 궁금했지요.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만 5세미만인 경우에만 어른과 동행할때 무료입니다. 즉 만 5세도 원칙적으로는 안되는 것이지만...대충 학교 다니기 이전 애들은 되는거 같아요. 이것은 알아서들 판단하세요..ㅎㅎ

-런던 박물관 및 미술관
:대영박물관, 오르세미술관을 비롯해 영국의 대부분 박물관과 미술관은 어린이 뿐 아니라 어른까지 모두 무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대중들이 편하고 부담없이 관람하게 하려는 정책을 잘 유지 하는 것이죠.


2. 프랑스 파리
-파리 대중교통
:버스, 지하철의 경우 만4세미만 무료입니다. (지하철은 모르겠지만 버스의 경우, 기사들이 미취학 아이들의 경우에는 표 끊으려해도 대부분 그냥 태워준다니 이건 알아서... ㅎㅎ) 
만 4세에서 12세는 어린이요금을 내야 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와 동행 시, 영국에서 무료였다고 파리에서도 그냥 표 끊지 않고 타다가 걸리면 수십 유로의 벌금내야 하니 주의 하세요.

이 밖에 10장짜리 대중교통 티켓셋트인 <까르네>와 기간동안 무제한 탑승 가능한 <파리비지트>의 경우에도 만4세~ 만11세까지 성인가격에 50%할인입니다.
*아이들 유모차를 끊고 파리 지하철 탑승시 한 가지 팁~파리 지하철 개찰구는 아주 좁아서 유모차를 끌고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이럴때는 모든역 개찰구 한쪽에 보면 장애인, 유모차 전용 개찰구가 있습니다. 이것은 옆에 있는 벨을 누르면, 티켓창구의 직원이 열어주는 방식이나 따로 표를 넣는 곳은 없습니다.. 이에 먼저 옆에 일반개찰구에서 표를 넣었다 뺀뒤, 장애인개찰구로 가서 벨누르고 문이 열리면 들어가면 됩니다.

-파리 기차
아래도 역시 프랑스 철도청 사이트에서 직접 가상으로 예매를 해 봤습니다.
보시면, 만 4세미만 무료, 4세~11세 성인가격의 50%네요.
프랑스 철도예매 사이트: http://en.voyages-sncf.com/en/

-파리 박물관 미술관
오르세미술관, 루브르박물관 등 파리를 비롯해 프랑스의 박물관과 미술관은 대부분 청소년(고등학생)까지 무료입니다.
참고로, 파리에서 택시나 대중교통 보다 편하게,그리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우버 택시 사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3. 벨기에 브뤼셀
-대중교통
: 벨기에도 어린이들 대중교통에 있어서는 영국이상으로 좋은 나라네요.
만 12세이하는 대중교통이 무료입니다. 초등학생까지는 따로 티켓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전국민이 대중교통 무료였는데, 예산문제로 이렇게 바뀌었다고 하네요. ㅎㅎ
 
-기차
여느 유럽 철도와 같이, 만3세까지는 무료입니다. 그리고 어린이요금(성인요금의 50%)은 만4세~11세까지 적용됩니다.
그러나!!! 역시 어린이들 교통요금에 관대한 벨기에의 아주 마음에 드는 정책이 있네요. ㅎㅎ
아래 벨기에 철도청 사이트 캡쳐한 것을 보시면...12세 미만 어린이들 총4명까지, 표를 구입한 어른과 동행할 시에는 무료입니다.
즉, 50%가격 어린이티켓을 사야하는 경우는 12세미만 어린이가 혼자 기차를 탈때...근데 여행간 한국사람이 이럴일은 없겠죠. ㅎ
그러니, 12세 미만 자녀의 기차표는 그냥 무료라 생각하시고 어른표만 끊으면 됩니다. 멋진 벨기에~~ㅎㅎ
벨기에 철도청 기차예약: http://www.belgianrail.be/en/Default.aspx

-박물관 및 미술관
브뤼셀에 있는 왕립미술관은 만5세까지 무료이고, 6세~15세까지는 성인의 4분의 1의 가격(2유로, 성인은 8유로)
그러나 만화박물관은 무료가 없이 만12세미만은 모두 3.5유로(성인 10유로)를 내야 합니다.

4.스페인 바르셀로나
-스페인의 대중교통은 지하철, 버스 할 것 없이 어린이요금이나 노인요금이 따로 없다고 합니다. 즉 3세까지의 어린이만 무료이고, 4세부터는 어린이도 어른과 동일한 요금을 내야 한다는 것이죠. ㅜㅜ
-바르셀로나의 대부분 박물관이나 미술관, 가우디건축물 등은 만16세이하 무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탈루냐미술관이나 사그라다파밀리아성당 등이 그러합니다.
-바르셀로나 시내에 있는 피카소미술관은 만8세이하 무료입니다. (참고로 일요일 3시이후도 무료~) 

5. 유로스타
-다른 유럽의 일반적인 대중교통이 그러하듯, 만4세 미만은 무료입니다.
저희 작은애는 유로스타 탑승일이 만4세가 되는 생일 2일전이어서 간신히 무료로 탑승했네요. ㅎㅎ
(근데 무료로 탑승하면 좌석은 정해진게 없어요. 옆에 빈자리 있으면 앉거나 아니면 다른 가족과 같이 앉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요금은 만4세~11세까지입니다. 금액은 대략보니 성인요금의 30%할인 정도네요.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사이드구글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