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대행사 피알원의 연봉시스템 들여다보기 PR Story

매월 25일이 월급날인 회사가 많은 탓인지, 어제자 각 신문에는 '건강보험료 폭탄'에 대한 기사들이 가득차 있더군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료 산정 체계'가 참 문제가 많다고 생각되고, 역시나 어제가 급여일이었던 피알원 사무실 곳곳에서도 급여명세서를 받고 충격을 받은 직원들이 탄식이 여기저기서 들리지만, 이 이야기는 일단 차치하고...

이런, 기사들을 보면서 언젠가 한번쯤 공유하고 싶었던 '피알원의 연봉체계'에 대해 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피알원의 독특하고 파격적인 급여체계에 대해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피알원의 입사를 하고 싶어하는 분들의 궁금증이 크다는 것을 여러차례 들은 바 있습니다. 면접 시 입사지원자 분들도 자주 하는 질문이지만 시간관계상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어렵기도 하고, 때로는 이러한 질문을 받은 피알원의 직원들이 마치 '판도라의 상자'속 그 무엇처럼 드러내고 것에 부담을 느끼기도 하는 듯 합니다.    

하지만, 홍보대행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비전을 생각하고, 이들을 전문가로서 인정해 이에 합당한 보상을 하는 문화가 업계에 퍼지고 확산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자사의 연봉 및 인센티브 시스템에 대해 살짝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어느 회사나 그러하기는 하지만, 특히나 피알원 사무실은 급여일인 25일 전후가 되면 상당히 분주해 집니다. 기본적으로 피알원의 급여체계가 '성과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성과제 방식'이라 함은 연말, 연초에 한번 정해진 연봉이 매월 일정하게 들어오는 방식과 달리 성과에 따라 매월 또는 매분기 단위로 인센티브를 더해, 매번 다른 급여를 받는 다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개월 단위로 팀 또는 본부에서 벌어들인 이익은 회사와 해당팀/본부가 정해진 비율로 나누게 됩니다. 이렇게 나누어진 팀/본부의 몫 전액은 해당 팀/본부 구성원의 급여 및 인센티브로 제공이 됩니다. (물론 본부에 따라 이 인센티브를 매월 배분하기도 하고 반기 단위로 배분하기도 합니다만...)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 한 본부 구성원의 월급 총합이  1000만원이고, 해당 본부가 회사와 5대 5의 비율로 매출을 나눈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런데 특정월 해당 본부가 창출한 매출이 4000만원이라면, 정해진 비율에 따라 해당 본부의 수익은 2000만원이 됩니다. 월급총합 1000만원보다 1000만원의 초과수익이 발생한 것이고, 이 1000만원은 모두 본부원들의 인센티브로 지급이 되는 것이죠.

이론적으로만 따지면, 매출이 적을때, 본인 급여보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지원제도라던가 여러가지 보완책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 피알원의 매출향상 등의 이유로 지난 3-4년간 이런 경우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피알원 이 모 대표님께서 자주 자랑을 하시듯, '사장보다 많은 급여를 받아가는 팀장, '다른 홍보대행사 과장/차장급의 연봉을 받는 사원'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 피알원의 독특한 급여체계가 발현되는 단면입니다.

이즈음에서...혹여나 '급여 많이 준다고 자랑하는거냐?'는 왜곡된 판단에 의한 딴지는 사양하겠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급여를 많이 준다'는 것도 아니고, 또한 급여를 많이 준다고 반드시 그 회사가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이 보다는 이러한 시스템을 실제 적용해 운영할 수 있는 피알원의 문화를 말하고 싶습니다.
상식적인 수준에서 판단을 해봐도, 위에 예를 든 것과 같은 초과수익은 피알원과 같은 제도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라면 이는 고스란히 회사의 통장으로 들어갈 돈입니다. 또한 이러한 수익을 회사가 가져간다해도 꼬박꼬박 정해진 연봉에 따라 제 월급 주는데 누가 뭐라 따질 일도 아닙니다.

결국은, '회사가 직원들이 일하고 고생한 부분을 당연시 여기지 않는 문화', '홍보컨설턴트라는 직업을 전문직으로 생각하고, 전문직에 맞는 대우를 해주는 문화', '회사와 구성원의 동반성장을 중요시 하는 문화'가 피알원이 성장을 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고, 제가 자랑하고 싶은 것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핑백

덧글

  • 예비홍보녀 2011/06/12 16:25 # 삭제 답글

    놀랍고...또 부럽네요~홋!
    피알원 입사를 장래 희망으로 가진 1인
  • 오세요 2011/06/16 17:04 # 삭제

    ㅎㅎ;; 정말 좋은 회사입니다. ㅋ
댓글 입력 영역


사이드구글위젯